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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학교 (총장 임홍재) 는 교육부의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사업에서 추진한 ‘WE-Meet 프로젝트’의 상반기 결과 발표회를 지난 2023년 6월 21일에 개최하였다. WE-Meet 프로젝트는 교육부와 대한상공회의소, 대학과 기업이 협력하여 대학생들에게 일(실무) 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정규교과와 연계하며 학점을 부여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대학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기업이 제시한 문제해결형 과제를 직접 수행한다, 수행 시 필요한 지식 및 기술은 기업 전문가의 멘토링을 받으면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를 배우고 기업문화를 경험한다.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미래자동차 컨소시엄의 주관대학인 국민대학교의 상반기 We-Meet 프로젝트는 멘토링을 담당하는 3개의 기업(호리바코리아. IPG Automotive, 에이알테크)과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자문해준 ㈜만도가 참여하고,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1 교과목과 연계하여 총 11팀 36명의 학생이 수강하였다. 2023학년도 1학기 동안 학생들은 미래자동차인 전기차용 E-Motor 특성 이해 및 Automation을 통한 E-motor Dynamometer 시험방법 습득, 자율주행차 주행시나리오 검증을 위한 가상 시뮬레이션 기술, 드론의 구조 이해 및 드론 제어 분야 등의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여 기업 멘토와 함께 기업에서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연구·개발·분석 툴을 익히면서 주어진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였다. WE-Meet 결과 발표회에는 멘토링을 맡아주신 IPG Automotive 남창훈 대표, 윤종민 이사, 호리바 코리아 정민철 이사, 이천우 팀장 등의 기업체 관계자들이 함께 결과발표평가에 참석하였고, IPG Automotive 독일 본사 CEO Steffen Schmidt, 부사장 Michael Kochem도 함께 발표를 들으면서, 학생들의 수준 높은 발표를 인상 깊게 들었다고 전하였다. 수상은 ‘미래자동차인 전기차용 E-Motor 특성 이해 및 Automation을 통한 E-motor Dynamometer 시험방법 습득’에 대해 연구한 호리바 3팀(주O선 외 2인)이 최우수상, ‘자율주행차 주행시나리오 검증을 위한 가상 시뮬레이션 기술’을 연구한 IPG 2팀(전O성 외 2인)이 금상을 수상하였다. 국민대학교 신성환 사업단장은 “학생들이 참여하여 한 학기 동안 수행한 결과가 지난 학기 보다 발전되고, 내용도 매우 우수하여 뿌듯하다. 기업에서 제시한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팀도 있고, 여러 가지 사정으로 처음 계획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팀도 있지만 이런 경험이 학생들의 미래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또한, 이런 성과의 바탕에는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신 기업 멘토분들과 김선희 교수의 큰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음을 알고 있다.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바탕으로 이런 산학협력 체계를 지속하여 우수한 미래자동차 인재를 양성할 수 있었으면 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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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학교 자작자동차 동아리 KORA.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포뮬러 부문에서 6년 연속 1위를 기록해 명문팀으로 자리매김했다. [사진 국민대] 국민대학교가 미래 자동차 모빌리티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국민대학교는 일찌감치 자동차를 특성화 분야로 선정해 꾸준한 투자를 지속해 왔다. 1992년 국내 최초로 자동차공학과를 신설하며 자동차 인재 육성에 나섰다. 이후 1998년 국내 유일 자동차 분야 전문대학원을 설립했으며, 2014년엔 국내 최초 자동차 단과대학인 자동차융합대학 신설 및 자동차IT융합학과를 신설하기도 했다. 2022년에는 총장 직속 미래모빌리티학과를 신설하며 4차 산업혁명에 대비했다. 미래모빌리티학과는 자동차를 넘어 다양한 차세대 이동 수단을 개발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신설된 독립학부다. 특히 특성화 분야 집중 육성 관련 노하우를 가진 자동차융합대학을 포함한 학내 모빌리티 관련 교원이 교육에 참여해 전문성을 높였다. 미래모빌리티학과에서는 자동차융합대학 교수진과 협업을 통해 자동차, UAM(도심 항공교통), 로봇을 구동하는 기계공학은 물론, 전장품을 다루는 전자공학, 자율주행 빅데이터를 다루는 컴퓨터공학, 인간과 이동체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인간공학 등의 미래모빌리티 분야 전반에 걸쳐 다양하고 전문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이러한 미래모빌리티 중심 커리큘럼은 국내·외에서 찾아보기 드물 정도로 전문성이 강조됐다. 특히 미래 자동차 중심 모빌리티 교육 프로그램은 교육부 첨단 분야 인재 양성 혁신융합대학 사업의 지원을 받아 다른 대학의 학생들도 수강할 수 있다. 학생들은 현대자동차, LG전자, 현대모비스, 자동차안전연구원 등 국내 대표적인 모빌리티 산업체와 연구소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현장 경험도 쌓을 수 있다. 단순한 경험뿐 아니라 정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프로젝트 기반 커리큘럼을 운영해 실무 능력도 키우는 것이다. 진로 설계를 위한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와 함께 하는 SEA:ME(Software Engineering of Automotive and Mobility Ecosystem)이 대표적이다. 국민대는 지난해 4월 폭스바겐코리아, 42WOB와 ‘미래자동차 소프트웨어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산학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어서 올해 4월 주한독일대사관을 포함, SEA:ME 프로그램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4자간 글로벌 협력 MOU도 맺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독일 현지에서 12개월 동안 자동차와 모빌리티 생태계에 특화된 소프트 엔지니어링을 배운다. 지난해 4명이 파일럿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올해 10명을 선발 완료해 7월부터 교육이 시작될 예정이다. 또, 국내 유일 자동차 분야 전문대학원인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과 연계한 학·석사 연계과정을 운영해 석·박사급 이상 고급전문연구개발 인력 확보까지 기여하고 있다. 한편 국민대는 지난 10여년간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 현대자동차그룹 학부 장학생 계약학과 KMU-HMG 융복합 미래 인재 교육 프로그램(2014-2019), 수도권대학특성화지원사업 CK-II 자동차-SW-디자인 융합형 글로벌 인재 양성(2014-2019), 산혁협력 선도대학 LINC Future Mobility 특성화 (2014-2021),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자율주행자동차(2018-2022) 프로그램 등이 진행됐다. 현재도 다양한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 시행 중이다. 4단계 BK21 자율주행xEV 혁신인재양성(2020-2027), 첨단 분야 인재 양성 혁신융합대학 미래 자동차 컨소시엄 주관(2021-2026),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LINC3.0 Future Mobility 특화(2022-2028) 등 산업체 및 정부 인재양성사업과 연계해 모빌리티 교육을 발전시키고 있다. 최근에는 교육부 첨단분야 인재양성 혁신융합대학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혁신공유대학 가상환경 기반 자율주행 경진대회’를 지난 2월 개최한 바 있다. 이 대회는 가상환경에서 도로주행, 장애물 및 신호등 인식 자율주행 미션을 수행하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개발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대회를 통해 학생들은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 기술인 인지·판단·제어 알고리즘을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프로그래밍하고 검증하는 절차를 경험해 볼 수 있었다. 또 미래 자율주행 엔지니어에게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관련 실무를 학습하고 경험할 수 있는 무대 역할도 했다. 원문 링크 :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65892#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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