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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길, 총장이 답하다 임홍재 총장은 “국민대는 디자인, 미래자동차, 산학협력이라는 대표 브랜드와 함께 가장 혁신적인 대학이 될것”이라고 말했다. 장진영 기자 최근 대학가의 화두는 첨단 산업 인재다. 윤석열 대통령이 ‘반도체 인재’ 양성을 주문하면서 가속도가 붙었지만, 이미 이전부터 산업계가 요구하는 인재를 배출하는 게 대학의 당면 과제였다. 국민대는 30년 전부터 자동차 분야에서 전문 인력을 양성해오면서 특성화에 성공한 대학이다. 대학이 기업이 원하는 인재와 기술을 키우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임홍재 총장에게 들어봤다. 대통령이 ‘반도체 인재’를 강조했는데, 어떻게 보나. “첨단 산업 분야 증원을 허용하고 획일화된 규제를 완화하는건 반가운 일이다. 다만 반도체 산업 내에서도 분야가 다양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반도체학과만이 아니라 전자, 기계, 신소재 등도 관련 학과다.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많은 예산이 필요한데, 정부와 기업, 대학의 공동 투자가 필수다. 서울 일부 대학이 독점하지 않도록 다른 대학과 균형 발전도 숙제다.” AI디자인학과 등을 신설했다. “인공지능(AI)은 모든 분야에 접목돼야 한다. 예를 들어 게임 개발이라면, 컴퓨터 전공자만 하는 게 아니라 인문학 전공자가 최고의 게임을 만들 수 있다. 다른 분야도 AI를 통해 융합적 사고를 해야 한다. 이번에 AI디자인, AI빅데이터융합경영학과 등을 신설했다. 디자인이나 경영학 조차 전통적 학문에서 벗어나 AI와 연결지으려 한다. 또 국민대는 서울시 위탁을 받아 ‘AI양재허브’를 운영하고 있다. AI 분야 입주 기업들과 긴밀한 협력이 가능하다.” 국민대는 1992년 자동차공학과를 신설하며 자동차 인재 양성을 시작했다. 제너럴모터스(GM) 엔지니어였던 임 총장이 국민대에 합류한 것도 그 무렵이다. 올해 초에는 독일 폭스바겐이 국민대 학생을 매년 선발해 독일에 데려가 교육시키는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비용은 전액 폭스바겐이 지원한다. 임 총장은 “폭스바겐이 세계 곳곳에서 우수 자동차 인재를 뽑겠다며 우리 대학을 먼저 찾아왔다”고 말했다. 어떻게 자동차가 유명한 대학이 됐나. “30년 전 자동차공학과를 처음 만들 때부터 자동차 업계 고위 임원들 의견을 반영해 커리큘럼을 짰다. 당시엔 기업이 원하는 교육을 한다는 게 낯선 일이었다. 현장 엔지니어가 수업을 하니까 학생 반응이 좋을 뿐 아니라 기업에서도 ‘국민대 수업은 좀 다르다’는 인식이 생겼다. 일 잘하는 졸업생이 계속 나오고, 산학협력이 활발해지면서 지금의 경쟁력이 만들어졌다.” 자동차 분야의 향후 목표는. “지난해 정부 ‘디지털 혁신공유대학사업’에서 미래자동차 분야 주관대학으로 선정됐다. 대외적으로 미래자동차에서 교육, 연구, 실무 역량을 갖췄다고 인정받은 셈이다. 자동차 분야는 자율주행차, UAM(도심항공교통), 드론, 로봇 등으로 확장되고 있다. 올해 총장 직속 독립학과로 ‘미래모빌리티학과’를 만들어 시대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디자인, 전기전자, 소프트웨어 등 관련 학생들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팀팀 클래스’라는 교육 형태도 도입했다.” 기술 수익화가 활발한 대학이다. “과학기술교수 1인당 기술이전 수입료, 산학협력 수익 등에서 국내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이공계 비중이 40%도 안되는 대학이지만 기업이 필요로 하는 공동연구에 집중한 결과다. 산학협력단에선 연구 초기 단계부터 사업화가 유망한 기술 개발 방향을 찾고 원천특허 확보에 투자하다보니 중대형 기술 이전이나 실험실 창업이 계속 진행되고 있다. 올해도 1억원 이상 기술 이전 계약 5건이 진행 중이다.”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지정됐다. “2016년 SW 중심대학 1단계 사업에 참여한데 이어 올해도 SW 중심대학에 선정됐다. 우리는 2015년 전교생 코딩 교육을 가장 먼저 실시한 대학이다. 코딩 저변을 확대해야 한다고 봤기 때문이다. 지금은 코딩 역량을 증명할 수 있는 ‘코딩역량 인증평가’도 만들어 누구나 치를 수 있게 했다. 앞으로도 전공 학생은 코딩역량 인증을 필수화하고 전교생 기본 소양을 강화할 계획이다. 우리 뿐 아니라 다른 대학으로도 성과를 전파하려고 한다.” 인문계 학생 취업이 어려운데, 대안은. “코딩 교육 의무화도 대안의 하나다. 이제는 전공 불문하고 인문계 학생이 소트웨어융합대학 개설 과목을 신청하는 경우가 급증했다. 이공계열에서는 ‘수식없이 배우는 동력학’ 같은 식으로 기초가 없는 비전공생도 이해할 수 있는 과목을 만든다. 인문계 학생들도 연계, 융합 전공을 선택하도록 유도하고 적성에 따라 맞춤형 커리큘럼을 만들도록 한다.” 학생 창업이 활발한 비결은 뭔가. “창업지원을 2014년 대학 핵심비전으로 설정하고 적극 지원했다. 2500명 이상이 창업 강좌를 이수하고 있고, 더 관심이 있다면 동아리나 학내 창업대회에 나갈 수 있다. 스타트업 분야에 강력한 네트워크를 가진 교수가 창업 전문가들, 투자자들을 학교로 끌어오고 있다. 매년 40여개 학생 기업이 탄생하는데, 수백억대 자금을 유치하고 유니콘을 노리는 기업도 여럿이다.” 원문 링크 :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81580#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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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2022-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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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2022-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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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학교는 “미래자동차 분야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COSS 1기 서포터즈 발대식’을 지난 26일(목) 개최했다”고 밝혔다. 교육부·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은 6년간 신기술분야 핵심인재 10만 명을 양성하는 「한국판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COSS 서포터즈’는 학생 관점에서 사업을 직접 홍보함으로써 학생들의 참여와 피드백을 통해 사업을 개선하며 추진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자율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날 미래자동차 COSS 서포터즈 1기 발대식은 국민대를 비롯해 계명대, 대림대, 선문대, 아주대, 인하대, 충북대 등 미래자동차 컨소시엄 참여대학들이 선발한 서포터즈 간 공유 및 교류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사업 홍보 방안을 다각화함과 동시에 사업 참여 학생들의 유대감 형성을 위해 마련됐다. 발대식은 컨소시엄 주관대학인 국민대가 학생들의 참여 확산을 목적으로 구축한 메타버스 환경의 ‘미래자동차 혁신공유 가상대학’에서 진행됐다. 미래자동차 혁신공유 가상대학은 미래자동차 공동 교과목 수강생 교류를 위한 교과목별 강의실, 사업 성과 공유를 위한 성과 전시관, 소속 대학별 학생 교류를 위한 학교별 공간, 미래자동차 동아리 회원 간 교류를 위한 동아리 소개관, COSS 서포터즈 활동 전시관, 포토존, 대강당, 컨셉별 회의실로 구성된다. 1부 행사에서는 사업 총괄책임을 맡고있는 신성환 주관대학 사업단장(국민대 자동차공학과 교수)의 개회사와 미래자동차 COSS 서포터즈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됐다. 2부 행사에서는 7개 참여대학 서포터즈 대표자의 2022학년도 서포터즈 활동 계획 발표가 이어졌다. 특히 국민대 COSS 서포터즈는 메타버스 환경에서 정기적인 회의를 운영하고, 메타버스 맵에 배치된 아이콘를 활용한 SNS 홍보 이벤트인 ‘황금 모빌리티를 찾아라!’를 기획 중이라고 발표했다. 신성환 사업단장은 “사업추진에 있어 기존의 탑다운(top-down) 방식으로 기획된 프로그램과 함께 학생들의 요구를 직접적으로 반영한 미래자동차 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확대함으로써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원문 링크 : http://edu.donga.com/?p=article&ps=view&at_no=2022053110452291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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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22-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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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김형준
- 작성일2022-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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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COTY 영광의 얼굴들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2022 중앙일보 올해의 차(COTY·Car of the Year)’ 시상식이 13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렸다. 올해의 차(BMW iX)와 올해의 국산차(현대차 제네시스 G90)를 포함한 9종이 본상·부문상의 영예를 안았다. 왼쪽부터 박장희 중앙일보 대표, 서영득 캐딜락코리아 대표(유틸리티 부문·에스컬레이드), 이은정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상무(퓨처모빌리티 부문·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EQS, 럭셔리 부문·메르세데스-마이바흐 S-클래스), 김윤수 현대차 상무(디자인 부문·아이오닉5), 베른하르트 테리엣 BMW코리아 부사장(올해의 차·iX, 퍼포먼스 부문·뉴 M3 컴페티션 세단), 이태수 현대차 상무(올해의 국산차·제네시스 G90), 제이크 아우만 스텔란티스코리아 사장(밸류부문·올 뉴 그랜드 체로키L), 김중대 기아 상무(ADAS 부문·EV6), 임홍재 심사위원장(국민대 총장), 김희준 자동차안전연구원 부원장. - 중앙일보 김현동 기자 원문 링크 :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63274#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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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작성자김형준
- 작성일2022-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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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9일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독일 본사가 지원하는 비영리코딩학교 '42 볼프스부르크' 및 국민대학교와 함께 자동차 특화 소프트웨어 개발 산학협력을 위한 3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폭스바겐그룹코리아 틸 셰어 그룹사장 및 이수진 상무가 현장에, 42 볼프스부르크 막스 셍에스(Max Senges) 학장 및 총괄은 화상으로 참석했다. 국민대학교에서는 임홍재 총장, 신성환 교무처장, 이성욱 자동차융합대학장, 김종찬 자동차학과장이 참석했다. 협력의 첫 단계로 올해 하반기,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국민대학교와 함께 선발한 4명의 학생은 6개월간 독일에 머물며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이어 2023년부터 2026년까지 3년간, 매년 13명씩 총 39명의 학생이 독일 볼프스부르크 캠퍼스에서 운영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오토모티브 및 모빌리티 에코시스템(SEA:ME)' 과정에 참여한다. 18개월간 진행하는 SEA:ME 과정에 더해, 학생들은 폭스바겐그룹과 카리아드, 포르쉐,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클라우드 서비스 등의 워크숍에도 참여하게 된다. 향후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국민대학교 및 42 볼프스부르크와 협력해 SEA:ME를 국민대 자체 커리큘럼은 물론, 교육부가 추진하는 교육혁신사업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사업'에 참여하는 미래자동차 컨소시엄 및 타신기술분야 컨소시엄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국민대학교 임홍재 총장은 "국민대는 국내 최고의 미래자동차분야 교육 체계를 보유한 대학으로, 현재 수행중인 '미래자동차 혁신공유대학사업'은 산·학·연 융합과 개방형 협력에 기반한 교육모델수립 및 미래자동차 핵심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는 개방형 교육 및 동료 간 학습을 지향하는 42 볼프스부르크의 SEA:ME 교육과 방향성이 매우 일치한다"면서,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해준 폭스바겐그룹코리아에 감사드리며, 국민대와 42볼프스부르크의 협력은 문제해결역량 및 전문실무역량을 갖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분야의 우수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훌륭한 산학협력 교육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본문 및 사진 출처: 폭스바겐그룹코리아 원문 링크 : https://www.vwgk.co.kr/mediaCntr/newsView?idx=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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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김형준
- 작성일2022-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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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자동차는 기존의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친환경 전동화, 스마트 자율주행, 모빌리티 공유 기술을 바탕으로 각 분야가 서로 긴밀하게 초연결되는 미래 사회 구현을 가능케 하는 첨단산업 분야다. 기계 중심의 하드웨어뿐 아니라 전기·전자, 정보통신, 소프트웨어, 재료, 인간공학, 교통, 디자인, 경영, 법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문 간 융합이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의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산업구조가 재편되며 미래자동차를 비롯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차세대 반도체 등 신산업 분야 인재 수요도 늘고 있다. 정부의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은 여러 대학에 흩어진 신기술 분야 교육자원을 공동 활용하고 산업체·연구기관·학회·민간기관 등이 참여해 국가 수준의 핵심 인재를 양성하는 것으로, 2021년부터 6년간 신기술 분야 핵심 인재 10만명 양성이 목표다. 임홍재 국민대 총장 이 사업이 성공하려면 기존 대학 사회가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과 제도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신산업분야별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교과목을 표준화하면서 개별 대학이 갖는 인적·물적 한계를 다른 대학들의 강점으로 상호 보완할 수 있어야 한다. 교과목별 우수 콘텐츠를 공동 개발해 공유하고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온라인 콘텐츠 개발 및 교육 방법 개선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 둘째, 학사제도 운영의 유연성이 보다 폭넓게 보장되어야 한다. 혁신공유사업을 시작하면서 국립대와 사립대의 차이를 포함해 대학별 규정 및 제도가 달라 의견을 모으기가 쉽지 않았다. 참여 대학 간 논의와 협의를 통해 대학별 학점교류, 교육과정 이수 조건, 성적평가 방법, 온라인 수업 인정 등에 대한 합의는 이뤄졌다. 하지만 교수진 교류, 학기제 운영, 학점 인정 제한 등 남은 과제들도 조속히 해결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산학연 연계와 협력이 강화되어야 한다. 신기술은 변화 사이클이 빨라 지금까지 전통적 교육 방식만으로는 현장에 필요한 실무역량을 갖춘 인재를 신속하게 양성하는 데 한계가 있다. 산학연 연계를 통해 기업과 연구소의 전문가가 함께 참여해 이론과 실험·실습을 병행하는 ‘문제기반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이 해법이 될 수 있다. 또 기업과 연구소 등에서 학생들의 인턴십 및 현장실습 기회 역시 확대되어야 한다. ‘아이 하나를 키우는 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란 외국 속담이 있다. 혁신공유대학 사업도 이처럼 참여 대학뿐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의 역량이 결집되어야 한다. 특히 인재 양성의 주관부처인 교육부를 중심으로 범정부 차원의 협업을 통한 전폭적 지원과 더불어 대학, 산업계, 연구계가 삼위일체가 되어 연계와 융합의 동력을 발산할 때 혁신공유대학 사업은 성공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 혁신공유대학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는 2026년 이후 10만명 넘는 젊은 디지털 신기술 인재들이 반도체·미래자동차·인공지능 등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 전략산업 분야에서 맹활약함으로써 대한민국의 산업 경쟁력은 높아지고 우리 국민의 미래 삶의 질은 크게 향상되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대한다. ※ 게재한 콘텐츠(기사)는 언론사에 기고한 개인의 저작물로 국민대학교의 견해가 아님을 안내합니다. ※ 이 기사는 '뉴스콘텐츠 저작권 계약'으로 저작권을 확보하여 게재하였습니다. 원문보기: http://www.segye.com/newsView/20220228512982?OutUrl=naver 출처 세계일보 작성일 2022.03.01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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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김형준
- 작성일2022-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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