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자율주행 자동차분야 요구분석 결과 종합보고서』기반 미래자동차 분야 산업계 기술 수요 분석
구분 | 교과목명 | 교과목 개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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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급 인재 | 기존 보유 (개편) | 자동차공학기초❶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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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자동차혁명(교양)❶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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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기초동역학(정역학/동역학기초, 브릿지)❶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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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3차원설계❶ (이론2+실습2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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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시스템 학개론❷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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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SW디자인융합의기초(K-MOOC)❸ (이론2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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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프로그래밍(차량응용실습포함)❸ (이론2+실습2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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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개발 | 융합기초전기전자공학(브릿지 교과목)❷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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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융합세미나❶ (이론1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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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급 인재 | 기존 보유 (개편) | 동역학❶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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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제어❶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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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자동차구조실무 (이론2+실습2시간)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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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회로❷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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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❷ (이론2+실습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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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기술(K-MOOC)❸ (이론2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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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❸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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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과C-ITS❸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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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논리회로❷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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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프로그래밍(실습포함)❷ (이론2+실습2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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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재료학❷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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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개발 | 자동차인공지능❸ (이론2+실습2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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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인재 | 기존 보유 (개편) | 차량동역학❶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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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1❶ 캡스톤디자인2❶ 캡스톤디자인1+❶ (여름,경진대회연계) 캡스톤디자인2+❶ (겨울,경진대회연계) (집합실습3시간+개별 2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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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프로젝트(자작차동아리연합)❶ (수업시수:학점연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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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자동차구조실무❷ (이론2+실습2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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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전자공학❷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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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및전기자동차❷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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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화파워트레인(학석사연계)❷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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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비전시스템❸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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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모빌리티서비스❸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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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신호처리❸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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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인간공학❶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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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개발 | NVH(학석사연계)❶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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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이론및제어(학석사연계)❷ (이론2+실습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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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센서공학❸ (이론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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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V2X통신(학석사연계)❸ (이론2+실습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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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위치인식(학석사연계)❸ (이론2+실습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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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PG 응용❸ (자율주행 트랙 활용 이론/실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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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OP ❶ (실습6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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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 | 과정 | 최저이수학점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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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급 | 마이크로디그리 초급 | 9학점 | 전체 전공 대상(비이공계 포함) |
중급 | 마이크로디그리 중급 | 9학점 | 중급과정 6학점 이상 |
부전공 | 21학점 | 중·고급과정 14학점 이상 포함 교양교과 미포함 | |
고급 | 다전공 | 36학점 | 중·고급과정 24학점 이상 포함 |
마이크로디그리 고급 | 9학점 | 고급과정 6학점 이상 | |
심화전공 | 21학점 | 자동차융합대학 학생 대상, 중급이상 인정, 학석연계 포함 |
국내외 대학간 학점교류제 | 국내외 대학간 협약을 통해 교류대학의 교육과정 이수 후 소속대학 학점으로 대체인정 (국내 실적: 18년 117명, 19년 172명, 20년 123명 / 국외 실적: 18년 1,176명, 19년 1,087명, 20년 219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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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제도명 | 한계점 | 개선방안 | 확산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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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대학간 학점교류제 | 대학별 수강신청, 수업, 성적처리 등의 체계가 달라 행정처리 불편 | 컨소시엄 대학간 학점교류 플랫폼을 개발하여 원활한 학점교류 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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